정보화마을 기장 임랑해맞이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여행 마을공간
    초롱이



    ● 임랑의 기관/단체들

    살기좋은 마을 임랑해맞이마을의 주요단체들과 기관들을
    소개한다.

    ● 기장배작목반연합회

    * 목적

    1. 배 재배 고급 기술의 정보교환 및 보급, 농자재 공동구입, 농산물 유통개선으로 소득증대등을 운영목표로 설립함.

    2. 기장배를 생산하여 산지 현지 및 경남등으로 출하, 전국에 판매, 택배를 이용하여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도 점차 늘고 있는 실정이다.

    * 상품 구입방법

    - 인빌장터 (www.invil.org)

    - 전화 주문시 택배 배달, 직접 오셔서 구입.

    * 상품 안내

    - 배 - 15kg 포장

    - 배즙 - 1박스 (120mg 50팩)

    * 활동내용

    1. 배 재배정보교류 및 판로개척

    2. 산지 공판장 운영

    3. 퇴비 제조 공급

    ● 주요특징

    기장배는 맑은 물, 깨끗한 공기, 오염되지 않은 토양 등 배를 재배하기에 아주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당도가 높고 육질이 연하며 빛깔·모양 등이 좋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품질을 자랑한다.

    부산지역에는 기장에서만 유일하게 배를 재배하며 현재 우리군에는 130여개 농가에서 140여㏊의 면적에 3천4백여톤의 배를 생산하고 있다.

    기장에서 배를 재배하기 시작한 지는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충분한 일조량과, 맑은 물, 깨끗한 공기, 오염되지 않은 토양 등 배를 재배하기에 아주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당도가 높고 육질이 연하며 빛깔·모양 등이 좋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품질을 자랑한다.

    특히 96년에 법인 설립을 한 선진배과수영농조합의 경우 올해 국립농산물검사소로부터 매우 까다로운 심사절차를 거쳐 전국의 명품으로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우수한 농산물에만 부여한다는 '특산물 품질인증'을 받았다.

    또 지난해에는 농산물 표준규격 출하 등 농산물 품질관리에 기여한 공으로 선진배 영농조합법인 대표가 국립농산물검사소장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하기도 했다.

    정부에서도 농산물 신용거래의 기반을 다지고 유통 현대화를 위해 공동선별을 통한 표준규격 출하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배는 수분이 약 87%를 차지하는데 수분이 많은 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배나무가 마르지 않도록 수분을 적절하게 공급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그래서 배밭에는 거의 다 수관시설을 해 놓고 있다. 가뭄 때 지하수를 퍼 올려 배밭 전체에 동시에 비가 내리듯 물을 줄 수 있는 수관시설은 각각의 나무 위를 지나는 수관을 통해 물이 떨어지도록 해 놓았다.

    배는 수분과 당분의 함량이 많아 그 시원한 맛 때문에 주로 생과로 많이 이용되는데 가을에 일제히 출하되는 배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홍수출하를 방지하기 위해 영농조합과 농협 등에서 저온저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수요에 따라 출하하고 있다.

    배는 지금까지는 대부분 국내소비에 국한되었으나, 최근에는 우리나라 배의 우수성이 인정되어 많은 양을 동남아 각국으로도 수출하고 있다.

    ● 임랑기관단체

    초롱이

    ● 약도

    초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