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기장 임랑해맞이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여행 마을공간
    기장배 이미지 1

    기장배 소개

    부산지역에는 기장에서만 유일하게 배를 재배하며 현재 기장군에는 130여개 농가에서 140여ha의 면적에 3천4백여톤의 배를 생산하고 있다.

    기장에서 배를 재배하기 시작한 지는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충분한 일조량과, 맑은 물, 깨끗한 공기, 오염되지 않은 토양 등 배를 재배하기에 아주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당도가 높고 육질이 연하며 빛깔,모양 등이 좋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품질을 자랑한다.

    특히 96년에 법인 설립을 한 선진배과수영농조합의 경우 올해 국립농산물검사소로부터 매우 까다로운 심사절차를 거쳐 전국의 명품으로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우수한 농산물에만 부여한다는 '특산물 품질인증'을 받았다.

    또 지난해에는 농산물 표준규격 출하 등 농산물 품질관리에 기여한 공으로 선진배 영농조합법인 대표가 국립농산물검사소장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하기도 했다.

    정부에서도 농산물 신용거래의 기반을 다지고 유통 현대화를 위해 공동선별을 통한 표준규격 출하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기장배 이미지2 기장배 이미지3
    기장배 가지치기 이미지

    가지치기(12~2월)

    겨울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단계 낙엽진 배나무는 아직 휴면중이나 농가의 손길은 더욱 바쁜 계절이다. 퇴비, 석회등 밑거름 시용과 함께 낙엽 및 조피 제거로 월동 병해충의 서식 밀도를 줄여주고 동계약제도 살포해 주어야 한다.

    또한, 품질 좋은 사과 생산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정지.전정을 실시한다.

    알찬 겨울나기를 한 사과원은 풍요로운 1년이 약속된다.

    꽃솎아내기 이미지

    꽃솎아내기(4월)

    하얀 배꽃이 피기 시작하면 벌, 나비 등에 의한 「수분」이 시작되며, 「적뢰」,「적화」에 의해 너무 많은 열매가 열리어 상품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1차 방지한다.

    열매솎아내기 가지치기 이미지

    열매솎아내기(5월)

    과실이 엄지손가락 정도의 크기가 되면 열매솎아내기를 하여 불량 과실은 적과 시킴으로써 상품율을 높이고 생산량을 조정하며 수확.운반.저장등의 효율을 높인다.

    기장배 봉지씌우기 이미지

    봉지씌우기(6월)

    봉지를 씌우는 시기는 대체로 낙과가 끝나고 최종 적과를 마친 다음 실시한다. 과피 보호 측면에서 봉지씌우는 대개 6월 상순(만개 후 40일 후)부터 실시한다.

    봉지를 씌울 때는 과실이 커감에 따라 봉지가 찢어지지 않도록 봉지가 겹치지 않게 잘 부풀려서 씌우는 것이 좋다. 또한 봉지와 과경의 결속 부위가 느슨하면 봉지안으로 빗물이 많이 들어가 과실 외관이 나빠질 뿐만 아니라 병의 감염 및 해충의 피해가 있으므로 단단히 결속하여야 하나 너무 지나칠 경우 과경의 상처로 과실 비대가 나빠질 수도 있다.

    기장배 수확하기 이미지

    수확하기(10월)

    무덥던 여름은 지나가고 풍성한 수확의 계절, 1년내 자식처럼 키워온 배를 수확하는 시기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추석 이라는 최대의 시장이 형성되어 많은 양이 출하된다. 과실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수확해서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하고 선별.포장을 해서 출하한다. 개화기의 서리, 장마, 태풍, 병해충해로부터 지켜온 소중한 배는 이렇게 소비자의 품에 안기게 된다.